주요 사업
복을 나누는 사람들의 사업을 소개합니다
복을 나누는 사람들 프로그램
통합지원 시스템 + 선순환 기부 문화
대학·지자체·교육청이 주관하고, 사단법인이 지원하는 통합지원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멘토 육성 프로그램과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고급인재를 양성합니다
멘토·멘티가 미래 사회봉사 및 기부의 리더가 되는 ‘선순환 기부 문화’ 가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 1 사업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1:1 멘토링으로 학습지도 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을 담당하며, 서로 꿈을 나누는 통로가 되어줍니다.
장기적이고 주기적인 학습지도를 통해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습지원 및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며, 복나눔 멘토링을 통해 진정성 있는 고민상담과 진로설계를 함께합니다.
1.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은 최소 1년 이상, 주 2회 4시간 이상 활동을 의무로 합니다.
2. 체계적인 복나눔 멘토링 활동 점검 및 보고를 위한 멘토 담당자와 미팅 (격주) / 사단법인과의 미팅 (매월)을 진행합니다.
3. 사전교육, 발대식, 워크숍 등 행사 참석을 필수로 합니다.
4. 멘토는 주 1회 멘토일지 작성 / 월 1회 성찰일지 작성을 의무로 합니다.
5. 멘티는 월 1회 멘티일지 작성을 의무로 합니다.
대학
첫째. 멘토 육성 프로그램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 개설 가능 대학
둘째. 멘토 담당자 지정 및 대학 주체의 멘토링 가능 대학
셋째. 정기적인 미팅과 일지 관리로 엄격한 멘토 관리가 가능한 대학
지자체 및 학교
첫째. 멘티 관리 선생님 지정 및 멘토링 관리 가능 지자체 및 학교
둘째. 멘토링 장소 제공 가능 지자체 및 학교
셋째. 멘티지원금 제공 가능 지자체 및 학교 (의무 아님)
멘토
멘토 육성 프로그램 (각 대학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 수강생
멘티
미래의 멘토로 활동하기를 희망하는 취약계층 청소년
·운영 계획
제 2 사업
멘토 육성 프로그램
전문적인 소양을 갖춘 멘토링을 위해, 멘토는 반드시 멘토 육성 프로그램을 병행합니다.
각 대학의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을 수강함으로 멘토 지원 자격을 갖추고, 멘토링 활동과 동시에 체계적인 보고 통하여 엄격하게 멘토의 자격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육성된 멘토는 미래 사회봉사 및 기부의 리더로 재성장하게 됩니다.
1. 각 대학의 사회봉사단 및 사범대학 등과 협력하여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을 개발 빛 개설합니다.
2. 멘토는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 수강을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전에 선행함으로,
자신에 대한 바른 이해와 타인과 더불어 사는 가치관을 가진 전문적인 멘토로서 성장합니다.
1. 멘토와 멘티는 멘토링과 병행하여 멘토일지·성찰일지·멘티일지 작성 및 보고의 의무를 가집니다.
각종 일지 작성을 통해 멘토링 활동을 통한 스스로의 성장점을 발견하고, 성찰하여 미래 사회봉사 및 기부의 리더로 재성장합니다.
1. 멘토 선발 후에 멘토 교육을 실행함으로, 멘토링의 방법과 멘토링 기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2. 각종 일지를 기반으로 멘토 담당기관과 사단법인이 체계적으로 멘토링 활동을 점검 및 토론하며 멘토의 성장과 기부 가치 함양을 위한 교율을 지속적으로 실행합니다.
제 3 사업
취약청소년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대학·지자체·교육청 및 기부자들의 노력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비효과적인 현재의 시스템 개선을 위해,
각 기관들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어 완벽한 통합지원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교육환경 개선·정서적 멘토링·교육 멘토링을 통해 점진적으로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대상 범위를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센터로 확대합니다.
2. 한 그룹 당 최소 3년 이상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 (매년 참여기관을 최소 1기관씩 확대)합니다.
3. 교육환경 개선 → 정서적 멘토링 → 교육 멘토링(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단계로 매년 점진적 적용 및 진행합니다.
4. 전문 상담기관 및 청소년 센터와 연계하여 전문적인 정서적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1. 대학·지자체·교육청·사단법인의 파트너쉽을 통해 기관별 역할을 추가 및 보충하며 완벽한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합니다.
2. 대학은 멘토 육성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멘토링 전문화 및 지속성을 강화합니다.
3. 지자체 및 교육청은 각 중고등학교와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센터에 멘티 관리 선생님을 지정합니다.
4. 사단법인은 협력할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센터를 선정함과 동시에 수혜방법 및 교육 환경 개선 항목을 지정하고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