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사업

복을 나누는 사람들의 사업을 소개합니다




복을 나누는 사람들 프로그램


통합지원 시스템 + 선순환 기부 문화

대학·지자체·교육청이 주관하고, 사단법인이 지원하는 통합지원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멘토 육성 프로그램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고급인재를 양성합니다

멘토·멘티가 미래 사회봉사 및 기부의 리더가 되는 ‘선순환 기부 문화’ 가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 1 사업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1:1 멘토링으로 학습지도 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을 담당하며, 서로 꿈을 나누는 통로가 되어줍니다.

장기적이고 주기적인 학습지도를 통해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습지원 및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며, 복나눔 멘토링을 통해 진정성 있는 고민상담과 진로설계를 함께합니다.

· 활동 내용


1.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은 최소 1년 이상, 주 2회 4시간 이상 활동을 의무로 합니다.

2. 체계적인 복나눔 멘토링 활동 점검 및 보고를 위한 멘토 담당자와 미팅 (격주) / 사단법인과의 미팅 (매월)을 진행합니다.

3. 사전교육, 발대식, 워크숍 등 행사 참석을 필수로 합니다.

4. 멘토는 주 1회 멘토일지 작성 / 월 1회 성찰일지 작성을 의무로 합니다.

5. 멘티는 월 1회 멘티일지 작성을 의무로 합니다.


· 참여 조건


대학 

첫째. 멘토 육성 프로그램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 개설 가능 대학 

둘째. 멘토 담당자 지정 및 대학 주체의 멘토링 가능 대학 

셋째. 정기적인 미팅과 일지 관리로 엄격한 멘토 관리가 가능한 대학


지자체 및 학교

첫째. 멘티 관리 선생님 지정 및 멘토링 관리 가능 지자체 및 학교  

둘째. 멘토링 장소 제공 가능 지자체 및 학교  

셋째. 멘티지원금 제공 가능 지자체 및 학교 (의무 아님)


멘토

멘토 육성 프로그램 (각 대학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 수강생


멘티

미래의 멘토로 활동하기를 희망하는 취약계층 청소년




제 2 사업

멘토 육성 프로그램


전문적인 소양을 갖춘 멘토링을 위해, 멘토는 반드시 멘토 육성 프로그램을 병행합니다.
각 대학의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을 수강함으로 멘토 지원 자격을 갖추고, 멘토링 활동과 동시에 체계적인 보고 통하여 엄격하게 멘토의 자격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육성된 멘토는 미래 사회봉사 및 기부의 리더로 재성장하게 됩니다.


·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 개설 및 수강


1. 각 대학의 사회봉사단 및 사범대학 등과 협력하여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을 개발 빛 개설합니다.

2. 멘토는 사회봉사 정규 교과목 수강을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전에 선행함으로, 

    자신에 대한 바른 이해와 타인과 더불어 사는 가치관을 가진 전문적인 멘토로서 성장합니다.


· 각종 일지 작성 및 보고


1. 멘토와 멘티는 멘토링과 병행하여 멘토일지·성찰일지·멘티일지 작성 및 보고의 의무를 가집니다.

    각종 일지 작성을 통해 멘토링 활동을 통한 스스로의 성장점을 발견하고, 성찰하여 미래 사회봉사 및 기부의 리더로 재성장합니다.


· 멘토 교육 및 미팅


1. 멘토 선발 후에 멘토 교육을 실행함으로, 멘토링의 방법과 멘토링 기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2. 각종 일지를 기반으로 멘토 담당기관과 사단법인이 체계적으로 멘토링 활동을 점검 및 토론하며 멘토의 성장과 기부 가치 함양을 위한 교율을 지속적으로 실행합니다.



제 3 사업

취약청소년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대학·지자체·교육청 및 기부자들의 노력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비효과적인 현재의 시스템 개선을 위해,

각 기관들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어 완벽한 통합지원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교육환경 개선·정서적 멘토링·교육 멘토링을 통해 점진적으로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협력기관 확대


1.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대상 범위를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센터로  확대합니다.
2. 한 그룹 당 최소 3년 이상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 (매년 참여기관을 최소 1기관씩 확대)합니다.
3. 교육환경 개선 → 정서적 멘토링 → 교육 멘토링(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단계로  매년 점진적 적용 및 진행합니다.
4. 전문 상담기관 및 청소년 센터와 연계하여 전문적인 정서적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 통합지원 시스템 발전 및 구축


1. 대학·지자체·교육청·사단법인의 파트너쉽을 통해 기관별 역할을 추가 및 보충하며 완벽한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합니다.
2. 대학은 멘토 육성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멘토링 전문화 및 지속성을 강화합니다.
3. 지자체 및 교육청은 각 중고등학교와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센터에 멘티 관리 선생님을 지정합니다.
4. 사단법인은 협력할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센터를 선정함과 동시에 수혜방법 및 교육 환경 개선 항목을 지정하고 지원합니다.